남들이 말하는 애드센스 정리
나의 애드센스 신청기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려고 블로그를 개설하지는 않았고, 기존부터 운영하던 블로그 사이트들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들에 애드센스를 신청했다.
총 블로그는 21개 였는데 그 중 승인이 될만한 사이트들과 승인이 안될만한 사이트들 모두 그냥 몰아서 하는김에 신청 해 보았다.
사실 2년전쯤 두개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신청하여 승인받고 운영하다가 자꾸 경쟁자들의 광고가 눈에 띄어 불편하다는 생각에 그만 둔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애드센스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삭제를 했었다. 아쉽게도 원하지 않는 광고를 Block 시킬 수 있었는데 그때는 애드센스 광고운영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전혀 알지 못했다. 만약 그냥 뒀다면 매달 백불정도는 나왔을걸로 생각되었다.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식은 대부분 잘 할줄 모르면 티스토리, 잘 할줄 알면 워드프레스 를 권했다. 필자도 이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여 리서치를 많이 했는데 참 시간 많이 썼다. 필자가 알게된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티스토리
장점
비용이 안들어가고, 대량의 트래픽 유입에도 다음 티스토리가 그 호스팅 비용을 다 감당하기 때문에 문제없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된 정보가 많다. 대량 트래픽 유입시 광고비가 많이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단점
최적화가 어렵고 자유자재로 원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내기는 조금 어렵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역시 닷컴이 아니므로 조금 어렵다고 한다.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안된다. (다음과 네이버는 검색엔진 경쟁사)
나의 생각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블로그는 안정적인 돈벌이 인지 또는 이슈성 돈벌이 인지의 목적을 두고 운영하면 좋을거 같다. 이슈가 있는 글을 실시간으로 작성하여 트래픽이 생긴다면 그 서버비용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티스토리가 나을거 같다. 그러면 대량의 트래픽이 유입될 수 있으면서도 돈은 안들일 수 있다. 또한, 애드센스가 아닌 타사의 광고플렛폼을 설치하여 두배로 광고비를 벌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전문성 있는 특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것은 없을 것이다. 꾸준히 매달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나의 생각이지만 사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얻은 정보를 조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생각이 아니라 타인들의 생각이고, 나도 공감하는 정보를 기록하는것 뿐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 단점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가입형과 설치형으로 나뉘는데 나는 가입형은 한두번 가입한 기억은 있지만 많이 써 보지는 않았다. 가입형은 또 별도로 목적에 따른 비용을 내서 쓰는 형태로 나뉜다.
처음엔 대량의 트래픽 유입이라던지, 워드프레스 고유의 장점을 다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티스토리 보다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을 고민했는데 Duplicate(복제) 가 불가능하고, 생각보다 자유자재로 변경해서 사용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티스토리 쓰면 되지 굳이 돈을 낼 필요는 없는 거 같다.
또한,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점 에서 권하는 사람들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단점
가입형의 경우 WordPress.com 에서 계정을 만들어 네이버 블로그 등과 같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다는 것도 큰 단점이다.
나의 생각
개인적으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영할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단기적으로 초보자의 경우에는 자신이 얼마나 이 블로그를 잘 운영할지 본인도 모르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 필자도 얼마나 글을 적어낼지 사실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필자의 직업은 그 특성상 해당 분야의 글을 작성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장기적이어야 하고,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해서 워드프레스 설치형으로, 그것도 가장 빠른 호스팅 업체를 통해서 운영하고 있다.
필자가 적으면서도 무슨말인지 모르겠다. 한번 정리해보자.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가? 그렇다면 티스토리
장기적으로 특정분야의 글을 써야 하는 일이 있는가?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설치형 웹사이트
단기적으로 이슈성 있는 글을 한글로 적어서 대량의 트래픽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블로그 수입을 얻고 싶은가? 그렇다면 티스토리 로 시작하고 네이버에 검색되도록 서치등록을 하면 된다.
결론
결론적으로 보면 성과를 빨리보면서 이슈를 픽업하여 대량의 트래픽을 유도하여 월급을 챙기고자 한다면 티스토리가 나을거 같고, 네이버 검색되도록 연동시키고, 카카오톡에 연계된 방향으로 생각해야 할 거 같다. 장기적으로는 연금성 블로그라고 생각하고 운영할 특정목적의 글을 쓸 생각이라면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정답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블로그처럼 그렇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역시 역사속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