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은행계좌 개설
미국에서 은행 계좌 개설 관하여
예전에는 미국 내 에서 은행계좌를 새로 오픈하는 것이 까다로운 적이 있었다. 911 테러사건 이후로 강화된 지침에 따라 보수적으로 가다가 다시 몇년 전 부터 은행에서 계좌를 다시 쉽게 개설해 주고 있다.
그리고 심지어 불법체류자 라고 하더라도 상관없이 은행에서 계좌 개설을 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과거에 계좌개설을 실패한 사람들은 여전히 현금으로만 생활하고 있는 듯 하다.
필자는 불법체류중인 지인의 계좌를 개설시켜주기 위해서 Chase 은행, TD Bank 등 모든 은행에 전화를 걸고 심지어 찾아가서 계좌 개설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Chase Bank 는 아래와 같은 것을 준비한다고 하면 된다.
- Official Identification (Driver’s license passport, etc.)
- Proof of Residency (Mail with your address on it)
- Social Security Card.
- Initial Deposit.
그리고 크레딧 점수등을 확인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물어봤더니 크레딧 점수나 빽그라운드는 확인하지 않는다고 아래와 같은 회신이 왔다.
Chase bank doesn’t require a credit check to open a checking account. However, they will pull your ChexSystems file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은행계좌를 개설할 때는 영주권자 이상이라면 영주권 카드를 가지고 가면 되고, 외국인 신분이라면, 그것이 불법체류라도 상관없이, 여권을 갖고 가면 된다.
– Non U.S. Citizens: Permanent Residents must provide their Permanent Resident Alien Card (Green Card). Non U.S. Citizens who are not Permanent Resident Alien Cardholders must provide their Passport or Matricula Consular Card.
지인은 멕시코인이면서 해외에 사는 사람인데 그는 여권발급이 힘들다는 이유로 멕시코 영사관에서 발급 해 주는 Matricula Consular Card 를 갖고 계좌를 개설하기로 했다.
TD Bank
How to open a TD Bank account
- Driver’s license/state ID.
- Social Security number.
- Personal/contact info (date of birth, address, phone number, and email)
- Money for an opening deposit (cash, debit card number, or routing and account numbers for another account)

TD Bank 는 다른 대형 은행에 비해서 계좌오픈이 쉬운 편이다. 그래서 외국인 신분으로 TD Bank Debit 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왜냐하면 과거에 Chase 에서 은행 오픈을 꺼려할 때, TD 에서는 그냥 여권만 있으면 쉽게 발급을 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Chase 나 TD 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SSN 인데 사실 SSN 은 요구하지 않기 시작했다. 공식적으로는 SSN 을 달라고 하면서도 실질적으로는 SSN 이 없어도 계좌를 개설해 주는데 만약 SSN 이 없다면 납세번호를 주면 또 문제없이 개설을 해 준다.
은행 계좌 개설이전 준비해야 할 서류들
계좌를 오픈하기 전 준비해야 할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마치 운전면허 취득처럼 주소지 증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은 무엇을 하더라도 주소지 증명이 필수적인데, 주소지를 통해서 사람들의 행방을 찾아내거나 또는 주소지 공개를 통해서 수 많은 정보를 취합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하나로 많은 업무를 하지만 미국은 SSN 도용도 많고 이름변경, 이민신분변경등 너무 다양해서 주소지 추적과 동일인물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나라다.
- recent utility bill (유틸리티 비용이란 전기세, 수도세와 같은 공과금을 말한다.)
- cable bill (TV,인터넷등의 청구서를 말한다.)
- credit card statement, or a cell phone bill (신용카드 내역서나 전화비 내역서)
- If you’re among those who have gone paperless, you can print a billing statement from your online account. (요즘 들어서는 종이없이 전자식으로 유도하고, 전자식 통지서를 요구하면 할인을 받는 등 편리성 때문에 서류준비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서류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프린터 출력을 해도 인정 해 준다.)
위와 같이 하면 미국에서의 은행계좌 개설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