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액면분할 그것은 무엇인가

주식 액면분할 장점 Reverse Split Advantages

정의

주식 액면분할이란 주식의 수 를 감소시키되, 주식가치는 그대로 가져가는 것을 말한다. 만약 100개의 주식을 갖고 있고 1:10 액면분할을 한다면 주식수는 10개로 갯수는 줄지만 대신 주식당 가치는 10배로 상승된 것 처럼 보인다.

주식 액면분할 장단점

주식 액면분할 (Reverse splits) 이란 주식투자자들에게 좋은 뉴스일 수도 있고 나쁜 소식일 수도 있다. 미국 나스닥의 경우 상장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회사가 자금확보를 충분히 거둔 후에 액면분할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주식액면분할은 회사의 재정상태가 양호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기관 투자자들 (Institutional Investors) 은 1달러 미만을 유지하는 회사에 투자하기를 꺼려 하기 때문에 주식회사가 자금조달을 하기 어려워지는 것도 고려사항이 된다. 1달러 미만으로 떨어져서 나스닥에서 제외가 되면 OTC Markets 으로 떨어지게 되어 자금조달이 더 어렵게 된다.

Pink Sheet Stocks 핑크 종이는 5달러 이하의 주식을 거래하는 penny stock 을 말한다. 또는 OTC 의 의미는 (Over-The-Counter)나 off-exchange를 뜻하는 장외거래소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Nasdaq이나 뉴욕증권거래서 (NYSE) 와 같은 주식 거래소가 아닌 OTC 에서 이 분홍색 종이를 다룬다.다.

추후 예상

만약 회사가 액면분할과정에 성공을 하고, 주식대비 가치가 10불에 근접해서 거래가 시작되면 결국 회사의 이익이 어떤 향방인지에 따라서 주가가 더 오르기도 하고, 매출액이 없는 경우 더 나락에 빠질 수도 있다. 회사의 매출액이 좋을지 안좋을지는 일반적으로 조사를 해 보면 알 수 있지만 투자가 전업이 아닌 개인 투자자들이 이러한 점 까지 자세히 분석해서 투자를 하고 있을지는 사실 의문이다.

투자자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회사가 주식 액면분할 과정을 결정하는데에는 투자자 주주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그냥 지켜만 보는것이 일반적이고 인터넷 리서치를 해서 액면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리서치 하고 앉아 있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