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IPO 란
IPO 란 무엇인가
Initial Public Offering 의미
IPO란 주식에 상장된다는 것을 말한다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 이라는 용어의 약자로 처음에 공개적으로 우리 회사의 주식을 사라고 제안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살 사람이 있으면 회사의 주식을 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이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이를 보유했다가 주식시장에서 거래를 한다.
회사공개
이렇게 주식시장에 회사 주식을 공개할 때는 회사 내부정보를 많이 공개해야 하고, 지켜야 할 규정도 상당히 많다.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는 기존의 개인 투자자들이나 숨은 투자자들의 투자금보다 더 많은 투자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거나 그렇게 하길 원할 때 IPO 를 선택한다.
SEC(Securities Exchange Commistion) 의 역할
SEC 에서는 회사들이 IPO 를 하기 전 따라야 할 법률들을 엄격하게 정하고 있다. 그래도 큰 돈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지켜야 할 규정들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시 재제를 받게 된다.
IPO 의 목적이 더 많은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여 회사를 정말 잘 운영한다면 어딘가 숨어있는 투자자들에게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되겠지만, 회사를 이끌어가는 경영진들이 회사공개(IPO) 의 목적이 단지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로 생각하고 회사를 경영한다면 투자자들의 손해는 클 것이다.
그들은 회사 주식를 가지고 정말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감시 기능부터 시작해서 지켜야 할 규정이 정말 많은것이다. 이것은 모두 투자자 보호와 주식시장의 안전 때문이다. 자본주의와 주식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이기도 하다.